잠이 안 와서 스트레스받는가? 그렇다면 잠 안 올 때 2분 만에 잠드는 법을 알아보자. 빠르면 1분안에 잠드는 것도 클리어할 수 있다. 분명 몸은 피곤한데, 왜인지 정신이 말똥말똥해서 잠을 이루지 못할 땐 이것만 기억하자.

 

 

 

 

"나는 흐믈흐믈 해파리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빨리 쉽게 잠드는 법을 도와줄 두가지 방법을 소개하겠다.

 

 


 

잠 안올때 2분만에 잠드는 법

1. 미국 해군에서 인정한 해파리 수면법

 

일명 '의자에 걸쳐진 해파리 수면법' 은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에 걸린 사람을 위해 2분 안에 잠드는 수면 꿀팁이다. 이 방법을 고안해 낸 사람이 붙인 이름은 아니지만, 해파리와 닮았다 하여 '해파리 수면법'이라고 불리고 있다. 해파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아마 다들 아시겠지만, 그래도 좀더 도움이 될까해서 해파리 사진을 첨부해본다.

 

 

물에 떠다니는 투명 해파리

 

 

1-1.  이 해파리 수면법은 어떻게 발생했을까?

때는 2차 세계대전. 쉴 새 없는 출격과 전투로 스트레스가 극심해진 미 해군 전투기 조종사들은 오인 사격을 하기 시작했다. 해군은 조종사들의 스트레스를 해결해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이때 해군 운동 심리학자이자 전설의 대학 육상코치인 버드 윈터가 나서게 된다.

 

그는 이를 해결할 방법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잠 안올때에도 2분 만에 잠드는 수면 방법을 개발하였다. 1981년 전쟁 후 휴식과 승리라는 책을 발간하면서 이 수면법을 알렸다. 이후 미국과 영국의 수많은 매체에서도 이 수면법을 소개했는데, 다들 잠 안올때 빨리 잠드는 팁 효과를 본 것이 아닐까?

 

 

 

 

1-2.  시도하는 방법

자, 우선 침대에 누운 뒤에 얼굴부터 어깨 → 팔 → 다리 순서대로 힘을 빼준다. 쉽게 말해 '나는 의자 위에 걸쳐진 해파리다.'라고 상상하고 온 몸에 힘을 빼주는 것이다.

 

먼저 눈을 감고 얼굴 근육에 힘을 빼준다. 눈, 혀, 턱, 뺨 등의 근육을 하나씩 축 늘어트린다는 생각으로 이완시키자. 얼굴에 있는 힘을 다 빼면 어깨가 최대한 밑으로 내려가도록 늘어트리면서 팔뚝 손목까지 모두 힘을 빼준다.

 

Tip) 이때 힘을 빼는 게 어떤 느낌인지 잘 모르겠다면 [침대에 파묻힌다]는 생각을 하면 쉽다. 팔은 무릎까지 내린다는 생각으로 힘을 빼면 힘이 잘 빠진다. 상체의 힘을 다 빼면 하체도 힘을 빼준다.

 

 

 

 

허벅지와 종아리, 발목 부위들을 하나씩 이완시킨다. 이때 중요한 것은 한꺼번에 힘을 빼려고 하기보다 설명한 대로 한 부위씩 힘을 뺀다고 생각하면 근육을 이완시키기가 더 쉽다. 마지막으로 심호흡을 천천히 세 번 반복하면서 연체동물인 해파리처럼 힘을 빼 온몸에 긴장을 풀어주자.

 

마사지를 받을 때 몸을 이완시키면 나도 모르게 잠이 들 때가 있다. 몸의 긴장을 풀어주면 자동으로 잠이 오는 것이 현대인이니, 한번 도전해보자. 나는 해파리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보다 효과가 좋으니 꼭 시도해보도록 하자.

 

 

 

2. 상상 수면법

 

만약 위의 방법을 했는데도 잠이 오지 않는 불면증 대마왕이라면 실망하지 말자. 또 다른 방법이 있으니까! 해파리처럼 몸을 모두 늘어트린 상태에서 '이미지 트레이닝'까지 시도해보자.

 

이 방법 또한 버드 윈터가 설명한 내용이다. (당시 수면부족으로 인해 얼마나 타격이 컸길래 이러한 방법들을 생각해 냈을까...) 윈터는 '휴식과 승리' 책에서 수면법을 신체 편과 정신 편으로 나누어서 설명했다. 그가 추천하는 상상 장면은 총 3가지이다.

 

1. 나는 지금 따뜻한 봄날 조용한 호수에 떠 있는 카누에 누워 푸른 하늘을 올려다보고 있는 중이다.

2. 나는 지금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거대한 벨벳 해먹에 누워있다.

3. 스스로 '생각하지 마'라고 반복적으로 타이르자.

 

 

 

 

위 3가지 방법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 한 가지만 선택해서 10초 이상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보자. 단 이때에도 온몸에 힘은 해파리처럼 빼고 있어야 한다. 상상하는 해파리가 되자!

 

당장 효과를 보지 못했다 하더라도 실망은 금물이다. 이 빨리 잠드는 방법을 연습한 실험군들 중 무려 96% 가 2분 만에 어디서든 잠들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연습 훈련기간은 약 6주)

 

6주간 연습하는 것이 길다고 느껴지는가? 어차피 잠은 매일 자야 한다. 그러니 이왕 자는 거 잘 때마다 해파리 수면법을 도전해보자. 그럼 여행을 가거나, 다른 곳에서 잠을 자야 하는 일이 생겼을 때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잠자리가 예민해서 잠을 잘 못 잔다는 말이 쏙 들어가게 될지도 모르니까! 오히려 빨리 잠드는 법의 일인자가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2달, 3달을 연습해도 빨리 잠드는 법에 실패를 한다면 ... 불면증에 좋은 음식이나 불명증에 좋은 차, 영양제의 도움을 받아보자. 그렇게라도 푹 자는 것이 현명한 선택!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